본문 바로가기
싱가포르 생활

한국어교원자격증 해외에서 취득하기

by Eternal's 2023. 1. 16.
반응형

한국어교원자격증

한국어교원자격증 해외에서 취득하기

한국어교원자격증은 한국어교원이 되고자 하는 자가 국어기본법 에서 정하고 있는 소정의 요건을 갖춘 경우 국가가 부여하는 자격증입니다. 이글에서는 한국어 교원자격증을 취득하기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 국어를 모어로 사용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국어를 가르치는 ‘초등학교 및 중·고등학교 (국어) 정교사 자격증
  (교육과학기술부)’과는 별개. 자격 부여 기관 : 문화체육관광부 (국립국어원 주관)

 

관심의 계기

싱가포르에 와서 Hellotalk 이라는 언어교환 어플에 가입하여 영어를 배우면서 한국어에 대한 외국인의 수요가 많다는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최근 K-pop 부터 K-drama 등 한국관련 문화를 접할 수 있는 넷플릭스나 디즈니의 OTT를 통해 전세계적으로 한국에 대한 관심도가 많아졌다고 볼 수 있겠죠. 그래서 한국어를 가르칠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보기 위해 한국어 교원자격증에 대해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1. 종류

  • 한국어교원자격증 1급
  •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
  •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2. 취득기준

(1) 학위 과정

  • 한국어교원자격증 1급: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 취득 후 5년 이상 근무+2,000시간 한국어 교육 경력
  •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 한국어 교육 학위 취득(전공, 복수전공) 후 영역별 필수 이수학점 자격심사 또는 한국어교육 부전공으로 학위취득 및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취득 후 3년 이상 근무+1,200시간 한국어 교육 경력

(2) 비학위 과정(양성 과정)

  • 한국어교원자격증 2급: 비학위 과정으로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취득 후 5년 이상 근무+2,000시간 한국어 교육 경력
  • 한국어교원자격증 3급: 120시간 양성 과정 이수와 한국어 교육 능력 검정시험 합격, 영역별 필수 이수학점 자격심사

한국어 교원자격증은 1~3급까지 존재하며 4년제 대학 이상 나왔다면 2급을 취득하는것이 유리합니다. 3급은 자격증 시험을 봐야하는 반면, 2급은 학점이수제를 통하여 학점 이수만으로 자격증 취득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물론 취득하기까지 1년이라는 시간이 걸리고 중간고사, 기말고사, 레포트 과제까지 존재하기 때문에 매우 쉽게 취득할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차근히 공부해 나간다면 매우 어려운 것도 아닙니다. 

 

자격증 취득을 위한 공부

저는 현재 원격평생교육원에서 1학기 과정을 이수중이며, 8과목을 이수하고 있으며 중간고사까지 마친 상태입니다. 중간에 과제와 기말고사를 마치고 나면 1학기 학점을 이수할수 있으며 2학기에는 실습까지 포함하여 학점 이수를 해야합니다. 해외에 있기때문에 실습은 국립국어원과 연계되어 있는 곳을 찾아서 문의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기 합니다. 한국이라면 보다 쉽게 실습에 참여할수 있겠네요. 또한 최근까지 코로나로 인해 온라인 실습을 진행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싱가포르의 경우 세종어학당이나 한국국제학교에서 가능하니 2학기 실습과정 때 문의하여 자세히 이 블로그에 남겨보도록 하겠습니다.

(23년 현재, 학점 취득을 완료 하였는데 여전히 온라인으로 실습을 했는데요. 줌 강의로 대체하거나 해외거주로 인해 줌 강의를 할수 없으면 외국인 2명에게 직접 강의를 하는 동영상을 찍어 제출하면 줌 강의도 대체가 가능합니다.) 

반응형

 

학점 인정, 자격증 취득 후 

이후 자격증 취득 후에는 관련 업종에 취업이 가능하며 교육시간에 따라 1급으로의 승급도 가능합니다. 국립국어원에서는 국내외 대학 및 부설기관이나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수업이 개설된 국내외 초중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를 가르치는 국내외 정부기관 등등 취업이 가능한 곳이 다양하다고 나와있습니다. 최근에는 오프라인이 아닌 온라인에서도 한국어를 배우려고 하는 수요가 많아졌기 때문에 굳이 어학당 관련 취업 이외에도 온라인에서 1:1 클래스나 유튜브를 통해서 강의를 하면서 스킬을 늘려나가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마무리

이번 한국어교원자격증에 대해 검색을 해보면서 외국인들은 한국어를 어떻게 배우고 있나에 대해 따로 검색해 보았는데, 톡투미인코리안(Talktomeinkorean)이 거의 한국어의 바이블같은 느낌이었습니다. 많은 외국인들이 이를 통해 한국어를 접하고 있었고 많은 강의들이 재미있는 구성으로 되어 있고 즐겁게 배울 수 있다는 느낌이 들어서 사실 많은 감명을 받았습니다. 

 저도 하나의 언어를 배우고자 할때 외국어를 배울때의 어려움을 그 누구보다 알기에 만약 제가 한국어를 가르친다면 한국어를 외국어로 배우는 외국인들에게 즐겁게 배울수 있게 하는것이 목표가 되었으면 합니다.

 

반응형

댓글